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화 리뷰] 미드소마 - <유전>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3. 10:10

    미드소마


    >


    이 포스팅은 스포일러 하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화 속에 ​ 영화<미드 소마>는 90년에 한번 9개 동안 한여름, 소우마 축제에서 열리는 하나울 다룬 스릴러 영화이다. 이 영화는 슬픔에 잠긴 여자가 남자친구와 스웨덴의 한 마을에서 열리는 신비로운 이교도 축제에 참가해 기도의 한 가지를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오컬트 영화의 장르적 관심을 보여준다.영화 <미드소마>를 연출한 '아리 아이스타' 감독은 성대하게 펼쳐지는 '하지 축제'라는 종말론적인 모험을 하게 된 주인공 대니의 이야기를 통해 역사, 신화, 전통적 요소가 가득 담긴 매혹적이고 독특한 세계를 그려냈다. 또한 외로움과 슬픔으로 가득했던 대니가 새로운 문화 속에서 권력을 얻고 자신감을 가져가는 과정은 강렬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합니다.


    >


    영화<미드 소마>은<유전>에 이어'아리에스 티'감독의 트라우마가 반영된 트라우마 2부작에 해당하는 작품이었다 이 영화는 '유전'의 촬영이 시작되기 전인 2017년 초에 구체화됐지만, 개미 어린이 스타 감독이 가정과 경험한 슬픔을 바탕으로 한<유전>처럼<미드 소마>역시한 나쁘지 않프지앙 아이 경험한 이별의 트라우마에서 발현된 감정을 기초로 관계의 파탄을 다룬다. 앨리 아이스터 감독은 미드소마는 사원이 나쁘고 제물이 불타는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았다. 버려진 주인공이 과거와 관련된 물건을 모두 싣고 마침내 그 관계로 칭송이 떨어지듯, 관계의 파탄을 보이는 전형적인 방식을 차용하되 카타르시스를 선물하는 엔딩에 오페라식 해석을 가했다고 전합니다.알리 아이스터 감독은 스웨덴 북부의 이륙에서 열리는 해괴한 공동체 문화의 이질적인 환경을 배경으로 어긋난 관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여자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관계와 믿음에 대한 이야기, 전통 등의 주제를 담은 새로운 공포영화를 완성했습니다.


    >


    영화 미드소마는 눈 내리는 숲 속 사가의 나날 풍경을 오프닝으로 보여줘 인상적이었다. 이는 미드소마라는 밝은 아침에 열리는 하지 축제에서 경험하는 사람들이 앞으로 맞을 공포와 대비되는 광경이었다. 뿐만 아니라 해골과 태양을 양쪽으로 포현한 그림이 등장합니다.이는 미드소마 축제를 통해 찾아오는 이 말들을 상징적으로 포용하는 것입니다.영화 초반, 대니가 가족의 수"sound"라고 하는 매우 어려운 상실을 경험하고 고아 같은 존재가 되지만 남성 인칭 도구의 크리스티안은 나쁘지 않겠다는 학문과 남성들의 우정을 우선시키고 두 사람의 관계는 분열하는 비극이 닥쳐오다. 영화 유전이 선택할 수 없는 혈연으로서의 가족의 유지와 지속에 대해 다루고 있다면, 영화 미드소마는 가족을 잃은 한 여성이 홀로 되어 다시 격리된 공동체 가족의 일원이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연계가 형성된다. 앨리 아이스터 감독은 햇살이 내리쬐는 가운데 펼쳐지는 토속 신앙의식 속에 더욱 미묘하고 현대적인 메시지에 관한 힌트를 숨겨 놓았고, 이는 <유전>에서 혈통과 유산을 들여다본 것과 긴밀히 연관돼 있다.


    >


    영화 <미드소마>의 인물이 자동차를 타고 미드소마 축제의 마을 입구에 들어서는 장면에서 화면과 '헬싱랜드' 문자가 거꾸로 촬영되어 그들이 직면한 미드소마 축제의 새로운 공포를 상징할 것이다. 또 영화 미드소마에서 대니는 정체불명의 차를 마신 뒤 자신의 손에서 풀이 자라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게 된다. 대니는 차를 마신 뒤 축제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비웃으면 소견하고 화장 진짜 들어가고, 화장실 뒤 거울에서 환상을 만난다. "화장실을 나쁘지 않다"며 달려가는 대니는 죽은 오므이, 아버지, 여우의 모습을 떠올린다. 이어 마을 사람들이 신성한 성전이라는 노란 건물과 갇혀 있는 곰은 영화 후반부에 비밀이 밝혀진다.


    >


    영화 <미드소마>에서 미드소마 축제에 온 외지인은 인생 끝에 사람들이 벼랑에서 떨어져 목숨을 끊는 광경을 접하고 충격을 받는다. 죽소음과 마주한 공포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대니와 달리 조쉬와 크리스티안은 내 논문의 소재로 삼는 미드소마 축제를 욕망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다. 또 어떤 조쉬는 나이 들려고 한 논문 같은 대상을 소재로 한 크리스티안을 비윤리적이고 게으르고 힐 같다고 비난하며 갈등을 빚습니다.아까 본 것은 오래된 풍습입니다. 호르가의 인생 끝에 모두 다른 사람들입니다.저 분들에게는 큰 기쁨입니다.인생은 순환하는 겁니다.태어날 아이는 그의 이름을 갖게 됩니다.필연적인 죽음의 소음을 기다리는 것은 오히려 영혼을 더럽히는 것입니다


    >


    집에 돌아가려는 대니에 펠레는 평생 1대의 경험과 초청한 것과 내용하는 것이다.네 고통이 뭔지 알아.본인도 부모님이 불에 타 돌아가셔서 고아가 됐다.상실감을 느낄 틈도 없었어. 엽이 마을 사람들은 나를 키워줬어.정말로 가족이 생겼어. 이에요.나에게도 가족이 필요해요.크리스타인은 내 친한 친구지만 크리스타인은 안식처라는 의견이 있니? 너를 잡는다는 의견이 있어?"


    >


    크리스티안은 인류학과 박사과정 학생 조쉬와 남성우월주의적인 마크와 마찬가지로 스웨덴 교환학생인 펠레의 조상들이 살던 스칸디 나쁘지 않고 비어의 고소로 초대돼 여름방학을 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대니가 불편한 동행을 하게 되고 여기서 영화는 이렇게 위험해 보이는 관계가 어떻게 결말을 맞이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시작된다. 오래 전에 끝나야 했던 두 사람의 정체된 관계에 대해 감독은 미드소마를 상호의존 관계를 그린 영화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한다. 대니와 크리스티앙의 관계가 나쁘지 않다 친구와의 관계 등 영화 스토리가 진행되는 동안 다양한 관계가 흐트러졌기에 깊은 갈등이 이어지는 것이다.


    >


    >


    ' 헬 싱글 랜드'에 살고 있는 홀이 사람들은 90년마다 한번씩, 소우마 축제를 열고 정화 의식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호르가 마을은 목가적으로 본인이 할 일이 항상 어선의 능선 아래 자리 잡은 광활한 들판 위에 숙소와 부엌, 사원을 포함한 시골식 건물을 새로 지어 조상 대대로 공동체로 모여 산다. 친절하고 기쁨으로 넘치고 잔치를 벌이는 마을 사람들은 각각 고대 북유럽의 상징이 있는 하얀 리넨의 맞춤 옷을 입고 60여명의 사람들과 함께 축제의 상징인 화주'메이폭'을 세우고 춤을 춘다. 외부인은 마을 사람들과 식사하고 의식에 참가합니다.영화 <미드 소마>는 "어펙트(Affekt)"라는 가상 언어나 룬이라는 가상 문자등을 통해서 홀가맨의 신화를 창조했습니다. 아펙트와 룬문자는 고유의 의미가 있으며 특정 캐릭터에게 그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각 캐릭터의 의상과 내부 벽에 룬문자와 아펙트 문자의 조합이 들어가 있다. 이 중 마을의 소수자만이 이해하는 예언으로 영화의 중요한 플롯 포인트가 되는 루비 라돌로 알려진 경전에도 룬 문자가 쓰였다.


    >


    그러나 계속 눈부신 햇살이 쏟아지는 가운데 평화롭고 따뜻한 축제가 펼쳐질 것 같은 마을은 이방인에게 공포와 공포를 준다. 한번 축제에 참여하면 누구도 빠져나오지 못하고 정체를 알 수 없는 sound료와 sound식과 상냥한 웃으며 sound에서 1 따며, 마을 사람들이 하는 이상한 행동, 그리고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다는 앞서서 실시한 풍습과 의식이 불고, 관객의 두려움과 불안이 쿨오올료지고 있다.불안과 어둠에 잠긴 한 가정을 주 배경으로 한 <유전>의 다음, 앨리 애기스터 감독은 유령이나 초자연적 현상 같은 요소와는 완전히 다른 영화를 보여주려고 하고, 이에 끊임없이 쏟아지는 빛에서 공격적인 느낌이 들도록 반짝이는 마을을 그려냈다.


    >


    다정한 마을 사람들이 자연 속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살고 있는 이곳은 어둠이 없는 대청 같은 천국처럼 보이지만 곧 몽환적인 분위기 속에서 다소 다른 악몽처럼 변한다. 대니가 자신의 심정을 괴롭히는 것과 싸우고, 크리스티안이 개인적 욕심에 호르 나방의 미스터리의 중국에 점점 깊이 빠지고 두 사람은 불안할수록 나쁘지 않고 아이들과 다른 가치관과 전통, 의식의 중국에 들어간 소음을 알게 된다.영화 미드소마는 슬픔에 잠긴 한 여성이 고대 토착신앙의식을 거행하며 변모하게 되는 어두운 내용을 그린다. 그중에서도 대니가 갈등했던 나쁘지 않은의 과거와 크리스티앙에서, 청공어 나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삶을 향해 자신이 나아갈 선택에 초점을 맞춘다. ​ 영화 후반부, 대니가 '5월의 여왕'축제에 참여하고 촌락의 젊은 여성들과 함께 여왕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젊은 여성들이 모두 메이폴 기둥 주변을 빙빙 돌며 춤을 추다가 한 명씩 돌아가며 쓰러져 마지막 한 명, 즉 승자만 남을 때까지 자신이 서서 춤추는 이 장면은 영화 흐름에서 특히 중요한 반환점이었다. 이 촌락의 행사에서 5월의 여왕이 된 대니는 홀이 사람들 사이에서 인정 받고 권력을 얻고, 더욱이 신성시되는 정도다. 그들의 고대의식을 통해 환생한 것이다 앨리 애스터 감독은 이는 왜곡된 소원이 실현되는 이어의 끝이라고 덧붙였다. 홀가는 대니가 평생 놓쳤던 주된 감정과 경험을 전해주고, 그녀가 용기가 없어 뿌리치지 못했던 과거를 과감히 도와준다. 또한 등장인물은 물론 관객들까지 충격에 빠뜨리는 미래의식이 등장한다. 촌락의 사람들은 인생을 계절로 의견만 하나 8세까지는 봄, 순례를 토쟈화 하나 8세에서 36세까지는 여름, 1는 자신의 36세에서 54세까지는 가을, 인생의 멘토 역할을 해54세에서 72세까지는 겨울과 정한다. 72세 이후의 사람은 홀이 촌락의 전통에 따르고 꼭 특별한 의식을 해야 한다. 이 의식은 1클래스의 상식으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극단적인 추세이지만 그들에게 성스러운 수용하게 된다. 홀거 촌락의 전통 의식이 스크린에 펼쳐질 때마다 관객에게 세뇌당하는 기분으로 다가온다. 선택된 외부인을 은밀히 뽑아 나쁘지 않은 풍습과 생활방식으로 끌어들이려는, 홀가의 안이 반영된 의식과 전통은 관객에게 갈등하고 의미심장한 상징을 전달한다. 이 밖에도 영국에서 온 유색인종 여행자 사이먼과 코니, 그리고 홀가의 점점 더 비밀스러운 미스터리를 접하는 사람들은 미국 주류사회의 백인 대니와 크리스티안이라는 점도 미스터리함을 더해주고 있다. 영화 미드소마에서는 대니가 슬픔에 직면할 때마다 화장실로 들어가 통곡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대니는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이 비리를 저지르는 장면을 목격하는 장면에서 나쁘지 않은 슬픔을 모두 토해낸다. 공동체의 대가족 가운데 여왕 자리에 듦으로써 대니는 마침내 나쁘지는 않다를 괴롭혀 온 존재와 결별할 수 있게 된다.


    >


    '미드 소마'의 진정한 악역은 단 몇세기 동안 이어 온 동 1의 의식을 치른 마을 사람들이 아니라 그들의 의견이나 가치관, 풍습이었다 이들은 영화의 예기가 강렬한 절정에 접어들면서 대니 속에 새롭게 자리잡게 된다. 대니가 이런 인습으로 권력을 얻고 변화하면서 이 영화에 독특한 공포의 힘이 느껴지게 된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대니가 미소 짓는 장면은 섬뜩하면서도 사인의 내재된 슬픔과 우울, 사인의 발목을 잡고 있던 지독한 관계의 끈을 친국어에서 버리고 새롭게 태어나는 모습으로 싸늘한 공포를 보여준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